• 최종편집 2022-05-17(화)
 

image02.png

연지뜰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사업계획도 (출처) 정읍시청

 

 

  전라북도 정읍시는 201811월부터 도시재생활성화계획 및 주거지 지원형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도시재생 사업을 진행 중이다. 대상지로는 정읍시 연지동으로 이곳은 원도심의 배후 주거지로 향후 장기적인 침체가 우려되는 지역으로 선정되었다. 사업계획서 상, 개소되기로 예정된 공간은 다음과 같다. ‘도시재생 어울림센터’, ‘마을 사랑채’, ‘청춘활력소 45’, ‘마을 주차장등이 있다.

 

  ‘청춘활력소 45’ 건물의 경우, 올해 12월에 연지동 57-5일대에 개소될 예정이며 청춘식탁, 청춘공방, 청춘쉼터 등 다양한 복합커뮤니티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 관계자는 건물명 ‘45’의 의미는 , 장년층을 위한 공간이라고 밝혔다.

 

image03.png

도시재생지원센터 조감도 (출처) 정읍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소식지

 

 

  연지뜰 도시재생사업 일환으로 구축될 도시재생 어울림센터의 조감도이다. 20239월에 연지동 61-10일대에 준공될 본 공간은 전체 2층으로 구성되었으며, 1층에는 마을 공연장, 2층에는 마을 돌봄소, 맘카페, 마을 밥집, 다목적실 등으로 기획되었다. 사업 관계자는 기획 당시 인근 초등학교 학부모들이 자녀가 마음껏 자신의 끼를 펼칠 수 있는 무대 장이 우리 동네에도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마을 공연장 공간을 기획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image04.png

조성 준비 중인 청춘활력소 45’마을사랑채거리 일대 (출처) 정읍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소식지

 

  마을 사랑채는 안전 위협의 문제가 있는 폐가에서 주민을 위한 편의시설로 탈바꿈하여, 방문객을 위한 게스트하우스와 마을 정원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두 번째로 소개하는 원도심 거점공간 사업은 지역의 특화된 문화를 중심으로 구성되었으며, 정읍은 , , , 을 주제로 추진되고 있다.

 

image05.png

정읍시 도시재생지원센터 관계자와의 면담

 

 

  사업의 일환으로 2021611일 개소되었던 샘고을시장 내 떡 어울림 플랫폼이 이에 해당한다. 사업 관계자는 올해에도 작년과 더불어 떡 체험을 5월 중으로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으며, “정읍에 유명한 떡집 사장님께서 명장 준비를 하고 계시는데, 심사 후 최종 선정이 되면 추후 명장을 양성할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할 것이라고 전했다

 

image06.png

(좌측) 패브릭 아트 갤러리, (우측) 메이플 플랫폼 조감도 (출처) 정읍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소식지

 

 

  중심시가지형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개소될 거점 공간은 조감도로 소개한 패브릭 아트 갤러리메이플 플랫폼이다

먼저, 패브릭 아트 갤러리는 올해 안으로 준공되며, 패브릭소품 전시 및 판매 원데이 클래스가 운영될 예정이라 직물 관계 종사자뿐만 아니라 취미로 공예 등을 접할 기회가 많아져 많은 시민 참여가 기대된다.

 

  아울러, 메이플 플랫폼은 슈퍼푸드 상생거점 육성을 목표로 구축되며, 202312월 준공 예정되어 있다. 중심시가지형 도시재생사업 관계자는 공유주방, 공동작업장 등 새롭게 들어서는 플랫폼과 기존 연지시장이 상생하는 방향으로 운영될 계획이라 밝혔다

 

 

  한편, 연지뜰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에서는 주민협의체를 구성하여, 정읍시민의 목소리를 듣고 있으며 매달 다양한 행사를 통해 활동하고 있다. 5월에는 여성 새로일하기 실행사업 공모 접수를 24일부터 64일까지 받는다. 더불어, 재활용 바늘꽂이, 삼베 수세미, 양말목공예 등 다양한 생활 클래스도 진행될 예정이니 자세한 내용은 연지뜰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063-536-8477)에 문의하면 된다.

 

  또한, 원도심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산하 주민협의체는 매주 정기회의를 진행하여 시민의 목소리를 듣고 있으며, 직접 도시재생가로서 활동을 하고 있다. 사업구역 내 주민 누구나 회의에 참여할 수 있다. 회의는 매주 금요일 9시에 청년창업챌린지숍에서 진행되며, 다양한 교육과 실천사업의 기회 또한 열려있다고 한다. 자세한 내용은 063-531-1566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신애.jpg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정읍의 활기찬 변화 바람, 연지뜰 + 원도심 거점공간 사업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