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2-10-28(금)
 

image02.png

이화곤충공방 전경

 

 정읍시 산내면 이화동길 42에 위치한 이화곤충공방은 한 사람의 취미에서 시작된, 곤충의 살아있는 백과사전이다. 대학에서 곤충학과를 이수한 공방장은 본인이 좋아하는 곤충을 많은 사람에게 알리고, 단순히 곤충을 알리는 것을 넘어서 표본에 미술을 접목한 표본 갤러리와 곤충 육성, 분양 및 체험학습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정읍 산내면 산골짜기에 터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image04.png

▲ 장수풍뎅이 유충

 

 사육장에서 자라고 있는 장수풍뎅이 애벌레이다. 이곳에서는 공방장이 직접 다양한 곤충을 육성하는 공간이다. 사육장 특성상 외부인의 출입은 한정적이지만, 특별히 공개했다. 공방장이 직접 제작하는 수제곤충톱밥은 곤충 산란용 바닥재, 애벌레 먹이 등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image05.png

수제곤충톱밥 제조장비와 완성품

 

 공방장이 직접 제조한 수제톱밥은 체험교육장에서 5L4천 원에 판매되고 있다. 사슴벌레 등 선호도가 높은 곤충 분양 역시 곤충에 대한 애정이 남다른 공방장의 철학이 담겨있어 넉넉한 인심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image06.png

표본갤러리 전경

 

 이화곤충공방은 크게 표본 갤러리와 체험교육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정문으로 들어오면 표본 갤러리부터 감상할 수 있다. 갤러리는 세계 각지의 다양하고 특색 있는 곤충을 전시하는 벽면과 곤충을 이용해 공방장의 예술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또한, 아프리카 지역의 곤충과 정읍의 곤충을 소개하는 섹션도 있다정읍 내장산에서만 볼 수 있는 비단벌레는 천연기념물 제496호로 신라시대 왕의 장신구로 활용될 만큼 유려한 날개를 가지고 있다.

 

image07.png

헤라클레스 장수풍뎅이와 표본 촉각체험

 

 공방장의 추천을 받은 작품을 중심으로 소개한다. 헤라클레스 장수풍뎅이와 기가스우단하늘소를 촉감으로 느낄 수 있다. 헤라클레스 장수풍뎅이는 뿔 안쪽과 엉덩이에 융털이 있어 신기한 체험을 할 수 있다

 

image08.png

곤충들의 매스게임

 

 다음 소개하는 작품은 곤충들의 매스게임이다. 인도네시아의 유포루스 바구미와 페루의 숫자나비가 하모니를 이룬 작품이다. 특히, 페루의 숫자나비 날개에는 ‘80, 68, 89’ 숫자가 보여 자연의 신비함을 느낄 수 있었다.

 

image09.png

바이올린 오케스트라

 

 이어서 소개하는 작품은 바이올린 오케스트라이다. 인도네시아 바이올린 딱정벌레들이 모여서 연주하는 현악 오케스트라를 연주하는 것처럼 보이도록 작품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딱정벌레의 등 껍데기가 마치 바이올린처럼 생겨 이름이 바이올린 딱정벌레가 되었다니 곤충의 매력에 빠져들기 충분하였다.

 

image10.png

큰나무 잎벌레

 

 큰나무 잎벌레는 말레이시아에서 서식하며, 세계에서 가장 큰 나뭇잎 벌레로, 곤충의 피부가 잎사귀같이 생겨 자연에서 발견하긴 정말 어려운 벌레라고 한다. 학명 Phyllium giganteum을 유튜브에 검색하면 살아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다고 하니 검색해보기를 추천한다. 그 외 표본 갤러리에서는 나비와 나방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거미는 곤충일까?’ 등 여러 곤충과 관련된 퀴즈를 공방장이 직접 투어를 하면서 진행한다고 한다. 공방을 관람하는 연령에 따라 맞추어 투어를 진행한다고 하니 입장료 3천 원이 정말 아깝지가 않다.

 

image11.png

생물 체험실 전경

 

 생물체험실은 한국의 곤충과 다양한 파충류, 양서류 등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생물체험실의 독특한 점은 생물들의 나이가 많은 편인데 취미로 키웠던 곤충을 공방을 차리면서 가져왔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image12.png

사슴벌레 애벌레 수컷

 

 사슴벌레 애벌레 수컷의 모습이다. 우리가 흔히 발견할 수 있는 사슴벌레는 검은색의 껍질이 생긴 모습인데 이렇게 준비하고 있는 애벌레의 모습을 보니 신기하면서도 기이한 모습이다.

 

image13.png

아이디어 경진대회 우승 작품 

 

 이화곤충공방 공방장이 직접 아이디어를 내어 출품한 작품은 청년 농산업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우승했다. 나비 표본의 화려한 색과 보존성을 위해 코팅을 하여 팔찌에 끼우는 형식으로 나비 팔찌를 제작하게 되었다고 한다.


image14.png

곤충 미니어처

 

 이화곤충공방 공방장은 청년창업농 사업으로 공방을 차리게 되었고, 곤충에 대한 애정과 열정을 이곳에 쏟고 있다. 긍정적이고 활력이 넘친 그녀의 모습에 투어하는 내내 좋은 에너지를 받았다. 곤충을 사랑하고, 좋아하는 어린이라면 정말 한 달에 한 번씩 올 수 있는 좋은 공간을 만들어 놓았다. 이러한 공방장의 곤충에 대한 철학으로, 많은 사람이 곤충을 우리와 가까이 있는 자연 속 친구라는 인식을 만들어 줄 것 같다.

 

 한편, 이화곤충공방은 1027일에 내장상동 공감플러스센터에서 진행되는 교육박람회 부스에 참가한다. 본 행사는 정읍시교육지원청에서 주관하는 행사로 이화곤충공방 부스에서는 공방장 아이디어 체험상품, 실제 나비날개 팔찌 만들기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김신애.jpg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숨은 진주, ‘정읍이화곤충공방’을 소개합니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